프리미엄 의전 서비스인 바하나(VAHANA)는 국가대표 축구선수인 황희찬 선수를 브랜드 앰배서더로 발탁해 2025년 4월부터 의전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브랜드 앰배서더로 발탁된 황희찬 선수는 홍보 모델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바하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페라리 푸로산게 등을 이용했습니다.
바하나는 렉서스 LM, 벤츠 스프린터,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을 포함한 고급 차량을 제공하는 하이엔드 의전 서비스 업체로 기업 대표와 임원진 및 정치인, 연예인, 기업 행사 참석자 등 고급스러운 이동을 원하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법적대응을 디스패치발 황희찬 바하나 논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
| 디스패치 황희찬 페라리 의전 바하나 (슈퍼카 렌트 서비스 UK 컴퍼니) |
황희찬 페라리 의전 서비스 바하나 갑질 논란 요약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공격수 황희찬(30, 울버햄튼)이 때아닌 '의전 갑질' 의혹이 불거졌습니다. 2026년 2월 12일 ‘디스패치’는 의전 서비스 업체 '바하나'와 슈퍼카 렌트 업체 'UK 컴퍼니' 측의 제보를 바탕으로 황희찬 측의 갑질 의혹을 보도했습니다.
업체 측은 황희찬이 고가의 슈퍼카를 길거리에 방치한 것은 물론, 매니지먼트 권한을 담보로 가족 행사 등 여러 가지 무리하고 과도한 의전을 요구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바로 황희찬의 매니지먼트사 비더에이치씨(대표 황희정)는 같은 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디스패치가 보도한 의혹들을 정면으로 부인했습니다.
비더에이치씨는 "황희찬 선수는 모델료를 받지 않는 대신 의전 서비스를 제공받는 계약을 맺었습니다"라며 "갑질이라 주장하는 사적인 의전 또한 우리가 사비로 지불한 현금 격려금과 고가의 식사 대접 등 정당한 보상이 따랐던 일입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또 비더에이치씨는 "모든 서비스가 정당한 '쌍무계약'에 의한 것이었으며, 오히려 업체 대표의 도덕적 결함과 기망 행위가 결별의 원인이었습니다"라며 해당 황희찬 갑질 기사에 조목조목 반박, 강력한 법적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다음은 황희찬 측 '비더에이치씨'와 의전 서비스 업체 '바하나' & 슈퍼카 렌트 서비스 업체 'UK 컴퍼니' 간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5가지 쟁점을 정리했습니다.
※ 쟁점 1. 황희찬 페라리 영동대교 방치 논란
업체 : 황희찬이 운행 중 고장 난 수억 원대 페라리 '푸로산게 (가격 8억원)'를 비상등만 켠 채 갓길에 두고 현장을 이탈했습니다. 이로 인해 도로 정체와 2차 사고 위험이 발생했으며, 결국 업체 직원이 수습을 전담해야 했습니다.
황희찬 측: 차량 정지 직후 업체 김 대표와 통화하며 15분을 차 안에서 기다렸으나 수습 차량이 오지 않았습니다. 김 대표는 당시 "12기통이라 기름 한 칸 남을 때까지 두면 안 되는 걸 배웠습니다"라며 본인 과실을 인정했습니다. 황희찬은 업체와 계속 소통하며 기다리다 안전을 위해 이동한 것이며, 이는 명백한 서비스 제공자의 부주의입니다.
※ 쟁점 2. 15개월간 6억 원 상당의 '무상 의전'을 편취했다?
업체 : 황희찬의 매니지먼트 총괄권을 주겠다는 약속(거짓 약속)에 속아 15개월 동안 차량, 기사, 의전 등 6억 원에 달하는 비용을 무상 지원했습니다. 조부 장례식 의전은 물론 가족 여행 장보기 등 사적인 심부름까지 무상으로 제공했으나 이용만 당했습니다.
황희찬 측: 장례식 의전은 계약서상 명시된 범위였고, 가족 여행 심부름은 업체가 홍보를 위해 자처한 '워크숍'이었습니다. 오히려 황희찬 측은 숙소비 결제는 물론, 현금 1100만 원의 격려금과 1000만 원 이상의 식사비를 지불하며 선의를 베풀었습니다. 정산금이 0원인 것은 애초에 모델료를 청구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 쟁점 3. '매니지먼트 총괄권'을 주겠다고 사기를 쳤다?
업체 : 바하나 김 대표를 황희찬의 매니지먼트 총괄로 임명하겠다고 구두로 수차례 약속해 이를 믿고 선투자를 이어왔으나, 필요한 서비스만 다 받고 나중에는 "권한이 없습니다"라며 일방적으로 신뢰를 저버렸습니다.
황희찬 측: 문서도, 공식 약속도 없었습니다. 비더에이치씨의 최종 결정권자는 따로 있으며, 사적인 자리에서 나온 가벼운 언급을 계약 파기로 왜곡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황희찬 측은 호텔 앰배서더 연결 등 업체의 사업 확장을 적극적으로 도왔고, 김 대표 역시 이에 대해 수차례 감사 인사를 전해온 바 있습니다.
※ 쟁점 4. 소셜 미디어(SNS) 홍보 요청을 의도적으로 무시(읽씹)했다?
업체 : 수억 원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신 SNS를 통한 홍보 활동을 기대했으나, 정작 태그 요청 등 핵심적인 홍보 요청에는 응답하지 않아 막대한 마케팅 손해를 입었습니다.
황희찬 측: 아이디 물어보니 업체가 준비 안 됐다고 거절했습니다. 이후 별도 요청이 없었음에도 황희찬 측은 사비로 제작한 행사 배너와 공중파 뉴스 노출 등을 통해 업체를 홍보했습니다. 오히려 업체 측이 동의 없이 중고차 카페에 황희찬의 초상을 활용해 매물을 올렸다가 적발된 적도 있는 만큼, 신뢰를 어긴 쪽은 업체입니다.
※ 쟁점 5. 갑작스러운 황희찬 바하나 결별 배경은?
업체 : 처음부터 업체가 가진 차량 서비스 노하우와 네트워크만 이용하고, 애스턴마틴 등 대형 브랜드와의 계약이 성사되자 기존 업체를 버리는 전형적인 '토사구팽'을 당했습니다.
황희찬 측: 바하나 김 대표의 과거 대마류 밀반입 전력과 재무 부실, 직원 임금 체불 사실을 뒤늦게 파악했습니다. 특히 계약 주체인 UCK컴퍼니가 2025년 3월에 이미 폐업했다는 사실을 숨긴 것은 명백한 기망 행위입니다. 신뢰가 완전히 깨진 상황에서 2025년 8월 계약 종료는 불가피한 수순이었습니다.
페라리 의전 바하나 수상 및 이력
- 2023년 11월: 대한민국 고객만족 브랜드대상 프리미엄 의전서비스 부문 1위
- 2024년 5월: 올해의 소비자 브랜드 대상 VIP 모빌리티 부문
- 2024년 12월: 한국프리미엄브랜드대상 의전서비스 부문 대상
- 2023년 9월 법인 명의 UCK 설립, 프리미엄 의전 서비스 ‘바하나(VAHANA)’ 론칭
- 2024년 3월 빌드업코리아 공식 협찬사 참여
- 2024년 8월 비더에이치씨(BtheHC·황희찬 개인 법인)와 홍보 계약 체결
- 2024년 11월 넥슨 아이콘 매치 공식 의전 서비스 제공
- 2025년 2월 렉서스 LM 500h, 벤츠 스프린터 등 하이엔드 차량군 추가 도입
- 2025년 3월 SBS 예능 ‘골때리는 그녀들’ 한일전 공식 의전 서비스 제공
- 2025년 4월 국가대표 축구선수 황희찬, 브랜드 앰배서더 발탁 및 공식 파트너십 체결
- 2026년 2월 황희찬 선수 측과의 계약 분쟁 및 차량 관리 논란 관련 공식 입장 표명, 법적 대응 예고
황희찬 의전 서비스 바하나 (VAHANA)란?
바하나(VAHANA)는 고급 모빌리티 구독과 전문 의전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는 기업으로 2025년 기준 국내 하이엔드 차량 의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렉서스 LM 500h, 벤츠 스프린터,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 등 최고급 차량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 교육을 받은 드라이버가 동행합니다.
차량 서비스와 함께 고객 요청 시 통번역과 경호 등 특수 맞춤 의전 서비스를 추가합니다. 국가대표 축구선수 황희찬을 브랜드 앰배서더로 위촉하였으며 황희찬이 직접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SBS 예능 프로그램 골때리는 그녀들 한일전에서 선수단 이동을 담당하였고 넥슨 아이콘 매치와 빌드업코리아 등 VIP 행사에서도 의전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기업 대표 임원 정치인 연예인 기업 행사 참석자 등 고급 이동을 요구하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2025년 4월 프리미엄 의전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였습니다. 모빌리티 구독 모델을 결합하여 선수금 없이 원하는 차량을 즉시 인도하는 방식으로 운영합니다.
바하나 매출 관련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황희찬 등 슈퍼카 중심 의전 서비스를 확대하였고 여러 유명인사 이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6년 2월 기준 황희찬 측과의 계약 분쟁 및 사고 처리 관련 논란이 발생하였으나 서비스 운영은 지속하고 있습니다.
|
| 디스패치 황희찬 의전 바하나 갑질 논란 법적대응 예고 |
댓글 없음
아래의 댓글 입력을 클릭한 후 익명으로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글 내용에 관한 질문도 환영합니다. 모든 댓글은 관리자의 승인을 받아야 보여집니다. 댓글을 달고 기다려 주세요.
.webp)
